Java

TIL | Java - OOP : 객체지향 언어, Class : 클래스 & Object : 객체

개발 공부 2022. 10. 5. 18:05

객체지향 언어 :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 프로그래밍 언어 + 객체지향개념(규칙))

대형 프로그래밍의 경우 많은 기능을 수반하기에 많은 객체를 생성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향한다. 코드의 재사용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중복 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절차적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변화해갔다.

 

크게 4가지로 정리

  1. 캡슐화
  2. 상속 
  3. 추상화
  4. 다형성

세분화하여 12가지로 정리

  1. 메서드
  2. 상속
  3.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4. this, super
  5. 접근제어자
  6. 은닉(getter, setter)
  7. 다형성(클래스형변환)
  8. static
  9. final
  10. abstract
  11. interface
  12. 예외처리

클래스 : Class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대량생산을 위한 틀 / 설계도

 

자바의정석 유튜브 캡쳐

객체 : Object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 제품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변수 : variable) + 기능(메서드 : method)

인스턴스 : instance (그냥 객체와 같다고 보면 된다.)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ex. Tv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 Tv 인스턴스)

클래스 객체
제품 설계도 제품
tv 설계도 tv
붕어빵 기계 붕어빵

 

속성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기능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출처 : "java의 정석" 유튜브 강의를 참고하여 적었습니다.

2022.10.05.wed / course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