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TIL | Java - OOP : 객체지향 언어, Class : 클래스 & Object : 객체
개발 공부
2022. 10. 5. 18:05
객체지향 언어 :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 프로그래밍 언어 + 객체지향개념(규칙))
대형 프로그래밍의 경우 많은 기능을 수반하기에 많은 객체를 생성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향한다. 코드의 재사용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중복 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절차적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변화해갔다.
크게 4가지로 정리
- 캡슐화
- 상속
- 추상화
- 다형성
세분화하여 12가지로 정리
- 메서드
- 상속
-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 this, super
- 접근제어자
- 은닉(getter, setter)
- 다형성(클래스형변환)
- static
- final
- abstract
- interface
- 예외처리
클래스 : Class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대량생산을 위한 틀 / 설계도
객체 : Object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 제품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변수 : variable) + 기능(메서드 : method)
인스턴스 : instance (그냥 객체와 같다고 보면 된다.)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ex. Tv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 Tv 인스턴스)
클래스 | 객체 |
제품 설계도 | 제품 |
tv 설계도 | tv |
붕어빵 기계 | 붕어빵 |
속성 |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
기능 |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
출처 : "java의 정석" 유튜브 강의를 참고하여 적었습니다.
2022.10.05.wed / course11